어느덧 재난지원금이 5차까지 왔습니다. 이번에는 좀 더 재미난 이름이 붙었는데요. 상생 국민지원금 지급대상과 기준에 대해서 정리해보려 합니다. 전국민 재난지원금이 아니어서 아쉬운 분들도 있겠지만, 해당되는 분들은 가이드에 따라서 잘 받아 가시기 바랍니다. 

9월 6일 월요일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을 받습니다. 이와 관련해 가장 정확하고 핵심적인 내용만 짚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상한 헛소리는 과감히 삭제하고 필요한 내용만 골라서 전해드리니 자주 살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본 내용은 항상 최신정보로 업데이트 중에 있습니다. 자주 살펴주시면 나라정책을 보다 빨리 이해하고 수령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상생 국민지원금 대상 기준

2021년 6월 부과 본인부담 건강보험료 가구별 합산액이 선정기준 이하인 경우를 지원대상으로 합니다.

1인가구는 당초 예정된 금액에 비해 연소득 5,800만원으로 건강보험료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덕분에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의 본인부담금 합산액의 차이가 1인의 경우에는 동일함을 알 수 있습니다. 1인 가구 및 2인 가구 외벌이와 맞벌이에 따른 기준 금액이 달라지니 표를 통해 자세히 확인바랍니다.

 

위 기준을 충족해도 고액 자산을 보유한 경우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가구원의 2020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원 초과시

- 2020년 종합소득 신고분 금융소득 합계액 2천만원 초과시

 

6월분 보험료 조회하는법

국민지원금 대상자격 확인

☞ 본인 건강료 조회하기

 

지급대상자 선정단위

- 2021년 6월 30일 기준 주민등록법상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사람을 하나의 가구로 봅니다.

 

- 주소지가 달라도 건강보험에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같은 가구로 봅니다.

( 단, 부모님은 주소지가 다를 경우 피부양자라고 하더라도 다른 가구로 봅니다. )

 

- 국내에 거주하는 국민을 대상으로 지급하되 내국인과 결혼한 외국인은 지급대상자로 봅니다.

 

국민지원금 신청알림 설정

상생국민지원금 지급대상 여부, 신청방법 등을 사전에 알림받고 싶다면 8월 30일(월)~12월 23일(목)까지 국민비서 알림 서비스를 신청하면 됩니다. 카톡을 통한 국민비서 알림을 설정해놓으면 9월 5일(일) 오전부터 순차적으로 지급대상 및 신청방법을 따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공식사이트 국민비서 신청하기

 

국민지원금 대상조회 기간

대상조회 기간 : 21년 9월 6일(월) ~ 21년 10월 29일(금)

 

온라인 : 본인이 사용중인 카드사 홈페이지, 콜센터 , ARS, 건보공단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대상자인지 아닌지 체크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나 페이를 통해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오프라인 : 카드사 연계된 은행창구를 직접 방문해서 물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원금 신청방법 및 일정

- 신청기간 : 9월 6일 월요일 ~ 10월 29일 금요일까지

 

- 200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는 개인별로 신청 및 수령할 수 있습니다. 아직 법적으로 미성년자인 분들은 주민등록 세대주가 대신 신청하고 수령하게 됩니다. 만일 가구원 중 어른이 없고 미성년자만 있을 경우는 예외입니다.

 

온라인 신청방법

시행하는 첫 주는 늘 그렇듯이 혼잡도를 최소화하기 위해 출생년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구분합니다. 9월 6일 오전 9시 ~ 10월 29일 금요일 오후 6시까지만 온라인 신청을 받습니다.

 

국민지원금을 받고픈 카드사로 들어가 신청하세요. ▼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오프라인 신청방법

온라인과 다르게 9월 13일 월요일 오전 9시부터 신청접수를 받게 됩니다. 은행창구로 방문하거나 읍면동 주민센터로 방문해서 신청 및 수령할 수 있습니다. 카드로 할 경우에는 신청일 다음날 충전되고 선불카드를 주민센터에서 받고자 한다면 당일날 현장에서 바로 받게 됩니다.

 

문의처

8월 30일 월요일부터 콜센터를 가동합니다. 1533-2021번으로 걸어서 궁금한건 물어볼 수 있습니다.

 

이의신청 기간 및 방법

상생 국민지원금 사용처

신용카드, 체크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상생 국민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사용기간에 제약이 따른다는 것만 알면 됩니다. 우리동네 기준으로 어디에서 국민지원금을 쓸 수 있을지 궁금한 분들은 하단의 공식 페이지를 이용해보세요.

공식사이트 ☞ 국민지원금사용처.kr

 

- 지급일로부터 12월 31일 금요일까지 사용가능

 

우리나라에서는 벌써 5번째로 시행된 재난지원금의 형태입니다. 개인 사업을 하는 소상공인분들은 희망회복자금이란 것과 더불어 함께 수령이 가능한 국가 정책입니다.

 

아직 몰랐거나 대상자인지 확인조차 안했다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정보를 업데이트 할테니 자주 들어와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