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방법 금액 대상 총정리
매일 최신자료를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국민 88%인 약 1천800만 가구에 1인당 25만 원, 4인 가구 100만 원씩의 5차 재난지원금이 지급됩니다. 또한 코로나 19로 영업 급지 등 제한 조치를 받은 소상공인은 최대 2000만 원의 지원금을 추가 지급합니다.
✅ 8월 30일 2차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과 9월 30일 확인지급까지 총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매일 업데이트!
최신 자료를 확인하세요
▼▼▼
1. 희망회복자금 대상 기준
지원 대상은 지난해 8월 이후 한 번이라도 집합 금지나 영업제한 조치를 받은 업종과 코로나19로 매출 감소한 '경영위기업종' 소상공인·소기업 약 113만 명이 해당됩니다. 집합금지를 당한 업종의 경우에는 매출액이 얼만큼 감소 됐는지는 중요치 않습니다.
얼마나 오랜기간 장사를 하지 못했는지만 보고 지급액을 다르게 할 뿐입니다. 개업일을 기준으로 집합금지 / 영업제한 / 경영위기 업종 모두가 2021년 6월 30일 이전인 분들만 대상으로 5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합니다.
2. 업종별 대상자 수
집합금지 이행 : 2만 9천개사
영업제한 이행 : 18만 2천개사
경영위기 업종 : 40만 개사
3. 2차 신속지급 추가 대상자
4차 버팀목자금 플러스 시절에는 제외됐던 간이과세자와 면세사업자 분들도 이번에 5차 재난지원금에서는 지급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매출감소 인정기준을 확대해 간이과세자 등 40만 9천개사 사업자에 혜택을 드리는 것입니다. 이번 2차 신속지급은 1차와 달리 보다 많은 분들에게 희망회복자금을 드리자는 취지입니다.
2차 신속지급 대상자는 크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A. 간이과세자 : 매출감소 인정기준 확대 (40만 9천개)
B. 신규개업자 : 21년 6월 30일까지 신규개업한 경우 (7만 7천개사)
C. 1인 경영 다수사업체 : 혼자서 여러개 사업장을 운영한 경우 (14만 9천개사)
위 대상에 속하는 분들이라면 8월 30일부터 시행중인 희망회복자금 누리집으로 들어가 신청시 40만원 ~ 2천만원까지 당일날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4. 신청시 지급시기
- 9월 3일까지 신청시 : 하루 4차례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 저녁 6시 이전 신청시 : 당일 지원금을 입금해드립니다.
조금이나마 일찍 희망자금을 수령하고 싶다면 당일 18시 이전에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대상자라면 본인인증하고 계좌만 적으면 해당 통장으로 정해진 액수가 들어옵니다.
5. 대상 사업자 수 현황
8월 17일날 시행된 1차 희망회복자금 진행을 통해 133만 4천곳에 혜택이 돌아갔습니다. 2차인 8월 30일부터는 61만 1천곳에 해당 자금을 투입하게 됩니다. 총 194만 5천곳에 막대한 나라의 자금이 들어간다고 보면 됩니다.
일반업종의 경우 5차 재난지원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됐음을 알려드립니다. 경영위기업종에도 속하지 않는다면 1인당 25만원씩 지급하며 9월 6일부터 신청받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을 노려야 합니다.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처
본인이 대상자인지 확인요망!
업종별 지급액 정리표
영업제한에 따른 피해기간의 정도와 기존 매출액에 따라 지급하는 지원금의 액수가 달라집니다.
집합금지 업종예시
수도권과 비수도권에 따라 동일한 집합금지 업종이라도 장기와 단기로 기간의 구분이 이뤄지게 됩니다.
집합금지 업종 지급액
예를들어 서울에서 코인노래방을 하는 사장님은 수도권에 속해 집합금지 중 장기로 들어가게 되고 최소 400만원 ~ 최대 2,000만원까지 지급받는 대상이 됩니다.
영업제한 업종 예시
수도권 지역에서 사업을 시작했던 식당 및 카페, 목욕탕은 영업제한 중에서도 장기로 들어가게 됩니다.
영업제한 지급액
13주 이상 영업시간의 제약을 맞이한 서울의 식당이나 카페 혹은 목욕장의 경우라면 250만원 ~ 900만원까지 지급받게 됩니다. 수도권의 거리두기가 3단계 이상을 유지한 경우가 많다보니 구분해서 살펴봐야 합니다.
경영위기업종 예시
업종별 10~20% 미만 매출 감속 및 20% 이상 매출감소한 업종들에 따른 차이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택시, 자동차 세차, 전세버스 운송 및 항공기 업종도 경영위기업종으로 포함됩니다.
경영위기업종 지급액
여행사업이나 영화관 운영업을 하는 분들의 200만원 ~ 400만원까지 지급받게 됩니다. 택시, 세탁업은 40만원 ~ 100만원 가량을 지급합니다.
1인 다수사업체 운영시
무조건 지급하는 액수의 100%를 지급하지 않습니다. 총 4가지 업종을 운영하는 사장님이 계신다면 지급액이 가장 높은 지급단가를 고려해 A, 0.5B, 0.3C, 0.2D 와 같은 순으로 차등을 두고 합산을 하게 됩니다.
5차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 신청시기
신속지급 1,2차와 확인지급으로 구분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외 본인이 보기에는 매출감소로 큰 타격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문자도 오지않고 희망회복자금 누리집에서 신청을 해도 대상자가 아니라고만 나오는 경우 할 수 있는 이의신청 뿐입니다.
확인지급 신청안내
- 개별적으로 증빙자료를 확인해야하는 사업체의 경우
- 지자체가 추가한 방역조치 이행 사업체 중 신속지급 미포함 사업체
- 지원유형 변경 사업체 등
필요한 서류를 구비한 상태로 2021년 9월 30일부터 희망회복자금 확인지급 신청을 받습니다. 이때도 지금과 동일하게 온라인으로 신청을 원칙으로 하며 유형별로 필요한 증빙서류를 업로드하게 합니다. 상세 공지가 나오면 이를 확인해서 필요서류를 준비해야 겠습니다.
확인지급 대상기준
1. 희망회복자금 지원요건을 갖춘 것으로 확인됐지만 지급을 위해 증빙서류 제출이 필요한 경우
2. 희망회복자금 지원요건을 갖춘 것으로 확인됐지만 기존의 신속지급 방식으로는 지원금을 신청할 수 없는 경우
3. 이미 희망회복자금을 지급받았으나 지원유형(지급금액)을 변경하거나 지급대상 사업체를 추가하려는 경우
4. 지원 대상으로 조회되지 않으나 지원 대상에 해당된다고 판단해 서류제출을 통해 신청하는 경우다.
이의신청 안내
지원대상자가 아니라고 나오는 분들은 2021년 11월 말이나 되어야만 겨우 이의라도 신청을 해볼 수 있습니다. 8월 17일부터 첫 개시를 시작한 이례로 무려 3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이의를 받는다고 합니다. 제대로 처리될 지는 의문입니다.
4. 소상공인 희망자금 Q&A
Q. 소상공인 희망회복자금은 언제 지급받나요?
A. 이르면 8월 17일 지급 시작으로 추석전까지 지급완료 합니다.
Q.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아도 받을 수 있나요?
A.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업체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Q. 폐업했는데 못 받나요?
A. 폐업지원금 50만 원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Q. 추가된 업종은 없나요?
A. 안경 및 렌즈 소매업, 택시 운송업, 가정용 세탁업
인물사진 및 행사용 영상 촬영업, 결혼 상담 및 준비 서비스업 등
코로나 19로 인해 피해받은 부분에 비하면 턱없는 부분이라 당황스럽습니다. 추후 변동되는사항은 바로 업데이트 할테니 자주 방문 부탁드립니다.